728x90
반응형

좋은 코드란 무엇인가?

‘좋은 코드’의 기준이 조금씩 다르고 각각의 경험을 기반으로 좋은 코드를 정의하고 있다. 세간에 좋은 코드의 정의는 정말 많다.

  • 읽기 쉬운 코드
  • 중복이 없는 코드
  • 테스트가 용이한 코드

결론은? 좋은 코드를 왜 작성해야 하는지부터 고민했던 과정을 글로 정리해보았다.

  • 코드 간의 의존성을 고민하자.
  • 합의된 규칙으로 일관성있게 작성하자.
  • 적절하게 확장 가능하도록 설계하자.
  • 어쩔 수 없는 코드는 주석과 함께 격리하자.
  • 답은 테스트 코드 기반의 자동화 테스트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OP)

객체 지향적 설계 원칙

  1.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클래스는 단 하나의 책임을 가져야 하며 클래스를 변경하는 이유는 단 하나의 이유이어야 한다.
  2. OCP(Open-Closed Principle) : 개방-폐쇄 원칙확장에는 열려 있어야 하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3.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 원칙상위 타입의 객체를 하위 타입의 객체로 치환해도 상위 타입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정상적으로 동작해야 한다.
  4.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인터페이스는 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를 기준으로 분리해야 한다.
  5.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 역전 원칙고수준 모듈은 저수준 모듈의 구현에 의존해서는 안된다.

 


 

RESTful API

 

우선, 위키백과의 정의를 요약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 a.k.a WWW)과 같은 분산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한 형식으로 자원을 정의하고 자원에 대한 주소를 지정하는 방법 전반에 대한 패턴

REST란, 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 의 약자이다. 여기에 ~ful 이라는 형용사형 어미를 붙여 ~한 API 라는 표현으로 사용된다. 즉, REST 의 기본 원칙을 성실히 지킨 서비스 디자인은 'RESTful'하다라고 표현할 수 있다.

REST가 디자인 패턴이다, 아키텍처다 많은 이야기가 존재하는데, 하나의 아키텍처로 볼 수 있다. 좀 더 정확한 표현으로 말하자면, REST 는 Resource Oriented Architecture 이다. API 설계의 중심에 자원(Resource)이 있고 HTTP Method 를 통해 자원을 처리하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RESTful 하게 API 를 디자인 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요약)

  1. 리소스 와 행위 를 명시적이고 직관적으로 분리한다.
  • 리소스는 URI로 표현되는데 리소스가 가리키는 것은 명사로 표현되어야 한다.
  • 행위는 HTTP Method로 표현하고, GET(조회), POST(생성), PUT(기존 entity 전체 수정), PATCH(기존 entity 일부 수정), DELETE(삭제)을 분명한 목적으로 사용한다.
  1. Message 는 Header 와 Body 를 명확하게 분리해서 사용한다.
  • Entity 에 대한 내용은 body 에 담는다.
  • 애플리케이션 서버가 행동할 판단의 근거가 되는 컨트롤 정보인 API 버전 정보, 응답받고자 하는 MIME 타입 등은 header 에 담는다.
  • header 와 body 는 http header 와 http body 로 나눌 수도 있고, http body 에 들어가는 json 구조로 분리할 수도 있다.
  1. API 버전을 관리한다.
  • 환경은 항상 변하기 때문에 API 의 signature 가 변경될 수도 있음에 유의하자.
  • 특정 API 를 변경할 때는 반드시 하위호환성을 보장해야 한다.
  1.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같은 방식을 사용해서 요청하도록 한다.
  • 브라우저는 form-data 형식의 submit 으로 보내고 서버에서는 json 형태로 보내는 식의 분리보다는 json 으로 보내든, 둘 다 form-data 형식으로 보내든 하나로 통일한다.
  •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URI 가 플랫폼 중립적이어야 한다.

어떠한 장점이 존재하는가?

  1. Open API 를 제공하기 쉽다
  2. 멀티플랫폼 지원 및 연동이 용이하다.
  3. 원하는 타입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다.
  4. 기존 웹 인프라(HTTP)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단점은 뭐가 있을까?

  1. 사용할 수 있는 메소드가 한정적이다.
  2. 분산환경에는 부적합하다.
  3. HTTP 통신 모델에 대해서만 지원한다.

 


 

TDD

Test-Driven Development(TDD)는 매우 짧은 개발 사이클의 반복에 의존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이다. 우선 개발자는 요구되는 새로운 기능에 대한 자동화된 테스트케이스를 작성하고 해당 테스트를 통과하는 가장 간단한 코드를 작성한다. 일단 테스트 통과하는 코드를 작성하고 상황에 맞게 리팩토링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말 그대로 테스트가 코드 작성을 주도하는 개발방식인 것이다.

 

 

 


 

함수형 프로그래밍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가장 큰 특징 두 가지는 immutable data와 first class citizen으로서의 function이다.

immutable vs mutable

우선 immutable과 mutable의 차이에 대해서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한다. immutable이란 말 그대로 변경 불가능함을 의미한다. immutable 객체는 객체가 가지고 있는 값을 변경할 수 없는 객체를 의미하여 값이 변경될 경우,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고 변경된 값을 주입하여 반환해야 한다. 이와는 달리, mutable 객체는 해당 객체의 값이 변경될 경우 값을 변경한다.

first-class citizen

함수형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따르고 있는 언어에서의 함수(function)는 일급 객체(first class citizen)로 간주된다. 일급 객체라 함은 다음과 같다.

  • 변수나 데이터 구조안에 함수를 담을 수 있어서 함수의 파라미터로 전달할 수 있고,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 할당에 사용된 이름과 관계없이 고유한 구별이 가능하다.
  • 함수를 리터럴로 바로 정의할 수 있다.

Reactive Programming

반응형 프로그래밍(Reactive Programming)은 선언형 프로그래밍(declarative programming)이라고도 불리며, 명령형 프로그래밍(imperative programming)의 반대말이다. 또 함수형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반응형 프로그래밍은 기본적으로 모든 것을 스트림(stream)으로 본다. 스트림이란 값들의 집합으로 볼 수 있으며 제공되는 함수형 메소드를 통해 데이터를 immutable 하게 관리할 수 있다.

 

 



MVC패턴

다음 링크로 대체

http://asfirstalways.tistory.com/180

 

1. MVC 아키텍쳐에 대한 이해

Things 1. MVC 아키텍쳐에 대한 이해떠도는 여러 이미지들과 책에 나온 구성도를 내 나름대로 재구성해보았다. MVC에 대한 기본 개념은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Servlet과 JSP를 기준으로 설명하여 보다

asfirstalways.tistory.com

 

 


 

깃과 깃허브

 

Git 이란 VCS(Version Control System)에 대해서 기본적인 이해를 요구하고 있다.

Git 을 사용하기 위한 각종 전략(strategy)들이 존재한다. 해당 전략들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Git 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면접에서 자주 물어본다. 주로 사용되는 strategy 중심으로 질문이 들어오며 유명한 세 가지를 비교한 글을 첨부한다.

많은 회사들이 GitHub 을 기반으로 협업을 하게 되는데, (BitBucket 이라는 훌륭한 도구도 존재합니다.) GitHub 에서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어떻게 GitHub Repository 에 기여를 하는지 정리한 글을 첨부한다.

 

 


 

출처: https://github.com/JaeYeopHan/Interview_Question_for_Beginner#%EB%A9%B4%EC%A0%91%EC%97%90%EC%84%9C-%EB%B0%9B%EC%95%98%EB%8D%98-%EC%A7%88%EB%AC%B8%EB%93%A4

 

GitHub - JaeYeopHan/Interview_Question_for_Beginner: :boy: Technical-Interview guidelines written for those who started studying

:boy: :girl: Technical-Interview guidelines written for those who started studying programming. I wish you all the best. :space_invader: - GitHub - JaeYeopHan/Interview_Question_for_Beginner: :boy:...

github.com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