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간복잡도와 공간복잡도가 무엇인지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특정 크기의 데이터가 입력 되었을 때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데 걸리는 알고리즘의 수행 시간이 시간 복잡도,
해당 알고리즘이 수행하는 동안의 메모리 사용량이 공간 복잡도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복잡도라는 척도를 통해 특정 알고리즘의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데 과거 메모리 공간이 부족하던 때와 달리 컴퓨터 성능의 발달로 공간 복잡도 보다는 시간 복잡도를 중심으로 프로그래밍을 작성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2. 스택, 큐에 대해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스택(stack)은 책을 쌓는 것처럼 차곡차곡 쌓아 올린 형태의 자료구조입니다. 스택에서 가장 위에 있는 자료는 가장 최근에 들어온 자료를 가리키고 있으며, 삽입되는 새 자료는 top이 가리키는 자료의 위에 쌓이고,
삭제도 top에서 됩니다. 이러한 스택의 구조를 후입선출 (LIFO, Last-In-First-Out) 구조라고 합니다.
큐(queue)는 은행에서 먼저 온 사람의 업무를 창구에서 처리하는 것과 같이
선입선출 (FIFO, First in first out) 방식의 자료구조입니다.
큐는 한쪽 끝에서 삽입 작업이, 다른 쪽 끝에서 삭제 작업이 양쪽으로 이루어집니다.
3. 배열, 링크드리스트를 비교하여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배열은 연속된 메모리 공간에 존재하고 링크드리스트(Linked List)는 메모리 상에서 떨어져 있는 데이터들이 앞의 데이터와 뒤의 데이터를 기억하는 형태로 존재합니다. Array가 요소에 접근할때의 시간복잡도는O(1)입니다. 반면 Linked List의 시간복잡도는 O(n)입니다. Array의 삽입 및 삭제할때의 시간복잡도는 O(n)입니다. 반면 Linked List의 시간복잡도는 O(1)입니다. 따라서 데이터 접근이 주된 목적일땐 Array가 유리하고 데이터 삽입, 삭제, 수정이 주 목적일땐 Linked List가 유리합니다. 배열의 경우 새로운 데이터를 삽입하려면 기존 데이터를 이동시켜야 하지만 링크드 리스트에서는 새로운 노드를 만들어서 연결시키기만 하면 됩니다.
4. 트랜잭션이란 무엇이고 원자성, 일관성, 고립성, 지속성이란 무엇인지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트랜잭션(transaction)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수행되는 여러개의 작업을 일관되게 처리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예를들어, 은행에서 입금과 출금을 할 때 일관적으로 처리되어야 하는데 입금은 성공하고 출금은 실패했을 때 입금도 실패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트랜잭션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원자성(atomicity)은 트랜잭션이 수행될 때 이를 여러개의 작업으로 나눌 수 없게 하는 기능입니다.
일관성은 트랜잭션이 시작하기 전과 종료 후에도 데이터베이스가 일관된 상태를 유지한다는 의미입니다.
고립성(isolation)은 트랜잭션이 수행중일 때 다른 트랜잭션이 이 트랜잭션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위해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는 각 트랜잭션을 수행할 때 잠금(lock)을 걸어 접근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지속성(duability)은 트랜잭션이 성공적으로 완료된 경우, 이 결과가 영구적으로 반영된다는 의미입니다.
5. 정규화란 무엇이고 대표적인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정규화(Normalization)란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의 중복을 줄이고 무결성을 향상시키는 등
여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재디자인하는 것입니다.
정규화의 목적은 불필요한 데이터를 제거하고 데이터의 중복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를 통해 각종 이상 현상을 방지하고 테이블의 구성을 논리적이고 직관적으로 합니다.
정규화의 장점으로는 응용프로그램 단에서 불필요한 로직을 없앨 수 있고,
올바른 데이터만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불필요한 쿼리를 제거하여 성능이 향상됩니다.
정규화의 단점으로는 릴레이션의 분해로 인해 릴레이션 간의 연산이 많아져 응답 시간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6. CORS란 무엇이고 어떻게 허용할 수 있나요?
CORS는 추가 HTTP 헤더를 사용하여, 한 출처에서 다른 출처의 선택한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도록 브라우저에 알려주는 체제입니다. 보안 상의 이유로 브라우저는 스크립트에서 시작한 교차 출처 HTTP 요청을 제한합니다. 예를 들어, AJAX, Fetch API는 동일 출처 정책을 따르는데, 자신의 출처와 동일한 리소스만 불러올 수 있으며, 다른 출처의 리소스를 불러오려면 그 출처에서 올바른 CORS 헤더를 포함한 응답을 반환해야 합니다. CORS 의 허용방법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하나는 직접 헤더를 명시해서 출처(origin)을 필터링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CORS 노드 패키지(미들웨어)를 사용해 좀더 간편하면서 유기적으로 출처를 필터링 할 수 있습니다.
7. var, let, const 에 대해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var = 재선언O, 재할당O
let = 재선언X, 재할당O
const = 재선언X, 재할당X
var는 var로 선언한 변수는 동일한 이름으로 여러 번 중복해서 선언이 가능합니다. 이와 같은 경우, 마지막에 할당된 값이 변수에 저장되며 중복으로 사용될 경우 에러 없이 각기 다른 값이 출력 됩니다. let과 const는 var의 중복으로 선언하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등장 했습니다. let은 중복 선언은 불가능하지만 값을 재할당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const는 let과 마찬가지로 중복 선언은 불가능하고 값 재할당 또한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주로 const는 상수를 선언하는 키워드로 사용됩니다.
8. Promise란 무엇인지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Promise는 JavaScript에서 비동기 작업의 결과를 다루기 위한 객체입니다. 비동기 작업이 끝난 후에 성공 또는 실패와 그 결과 값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Promise를 사용하면 비동기 작업의 결과를 마치 동기 작업처럼 다룰 수 있습니다. 즉, Promise는 미래의 어떤 시점에 결과를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나타냅니다.
9. Hoisting이란 무엇인지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Hoisting은 JavaScript에서 변수 선언이 어디에 있든 다른 코드보다 먼저 실행되고, 변수 선언을 코드의 최상단으로 끌어올려지는 것처럼 작동하는 특징입니다. 실제로 코드가 물리적으로 이동하는 것은 아니고, 컴파일 단계에서 변수와 함수 선언이 메모리에 저장되지만 코드에서는 원래 위치에 그대로 있습니다.
10. 개발자로서 본인의 장단점과 근거가 되는 경험을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협업 능력 제외)
개발자로서 저의 장점은 꾸준함입니다. 코드를 작성하다 에러를 맞닥트리면 해결될 때까지 도전했습니다. 그리고 해결하고나면 블로그에 기록을 남기고 나중에 다시 찾아보면서 에러해결에 대한 경험을 많이 쌓았습니다. 단점은 에러상황에 빠져 많은 시간을 보낼때가 있지만, 시간이 급할땐 나중으로 미뤄서 해결하고 있습니다.
11. async/await 이란 무엇인지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async 키워드는 함수 앞에 위치하며, await 키워드는 함수 본문 내에서 사용됩니다.
async 함수는 항상 Promise를 반환하며, await 키워드는 Promise가 이행될 때까지 함수의 실행을 일시 중지합니다.
12. Arrow Function 이란 무엇인지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화살표 함수는 function 키워드 대신 화살표를 사용하여 보다 간결한 방식으로 함수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경우 화살표 함수로 선언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함수 표현식으로 익명 함수만 선언 가능합니다. 일반 함수와 화살표 함수의 가장 큰 차이점의 this 입니다. 일반 함수 this는 window 객체를 가리키지만 화살표 함수 this는 언제나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킵니다. 이것을 Lexical this라고 하는데 이러한 특성 덕분에 화살표 함수는 콜백 함수로 사용하기 용이합니다. 그리고 Arguments 객체, methods를 사용할 수 없고, 생성자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13. ‘==’와 ‘===’ 연산자의 차이는 무엇인지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와 ===는 비교 연산자로 JavaScript에서 어떠한 값들을 비교하기 위하여 사용합니다. ==는 타입이 다를 경우 자동으로 일부 피연산자의 타입을 변환 후 값을 비교하므로 타입이 같지 않더라도 값만 같다면 true가 나옵니다. === 연산자는 == 연산자보다 엄격한 방시으로 값과 타입이 모두 일치해야만 true가 나오게 됩니다.
14. 즐겨 보는 테크 유튜버나 뉴스레터가 있다면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즐겨보는 유튜버는 노마더코더, 코딩앙마, 개발바닥, 코딩애플, 생활코딩, 드림코딩, 우리밋 등이 있습니다.
15. Express란 무엇이고 왜 필요하며 대안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익스프레스는 Node.js에서 동작하는 웹 개발 프레임워크입니다. 쉽게 말해 Node.js를 사용해 쉽게 서버를 구성할 수 있게 만든 라이브러리입니다. 익스프레스는 가볍고 유연하게 웹 프레임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각종 라이브러리와 미들웨어 등이 내장돼 있어 개발자가 필요한 것만 선택하여 express와 결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안으로는 Typescript 기반의 익스프레스와 같은 서버 프레임워크인 NestJS와 기존 익스프레스팀이 만든 Koa 같은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16. npm 이란 무엇인지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Node Packaged Manager의 약자로 Node.js로 만들어진 Package와 모듈을 관리해주는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름처럼 npm은 Node.js로 만들어진 모듈을 웹에서 받아서 설치하고 관리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17. 사용자 패스워드를 전송하고 보관하는 방법을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패스워드는 암호화된 형태로 전송되고 저장됩니다. 이를 위해 HTTPS와 같은 보안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패스워드를 전송하고, 서버에서는 해시 함수를 사용하여 패스워드를 암호화하여 저장합니다. 이렇게 하면 실제 패스워드가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습니다.
18. 최근에 본 기술 아티클에 대해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자바스크립트도 Python처럼 명시적인 타입 지원이 가능해진다는 내용의 기사를 봤습니다. 타입스크립트처럼 컴파일러가 타입을 강제하는 것은 아니고, 그저 IDE에서 표시하여 개발자가 참고할 수 있는 수준의 타입 표시이기 때문에 순수 JS를 쓰는 경우 기존보다 타입 실수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19. 포트폴리오에서 시간복잡도를 낮춘 사례가 있다면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TypeORM의 find문으로 특정데이터를 그룹화하고 조인하여 사용하려했습니다. 그런데 find문에는 그룹화가 따로 없어서 데이터를 모두 조회한후 그룹화하고 분류하는 작업을 하였는데 코드 길이수가 길고 조회속도가 떨어져서 쿼리빌더를 사용하여 그룹화하고 정렬했더니 코드량이 줄어들어 가독성이 늘어났고, 조회속도가 60% 개선되었습니다.
20. 웹 서버란 무엇인지 NGiNX와 Apache를 비교하여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웹 서버란 사용자의 요청을 전달하고, 서버로부터 처리한 데이터를 응답하는 서비스 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Apache와 Nginx가 있습니다. Apache는 스레드/프로세스 기반의 구조로 되어있으며, 요청이 올 때마다 새로운 스레드를 생성하여 처리합니다. 다만, 요청이 올 때마다 새로운 스레드를 생성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대량으로 들어올 경우 프로세스가 blocking되어 대기 상태에 빠질 경우가 생깁니다. Nginx의 경우 Apache의 단점을 보완하여 새로운 스레드를 생성하는 것이 아닌 Event-Handler를 통해 비동기 방식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요청이 대량으로 늘어나더라도 추가적인 생성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반면에 외부 프로세서에 전달하고 렌더링 된 컨텐츠를 다시 전송할 때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프로세스의 속도 저하가 있을 수 있습니다.
21. 동기와 비동기를 비교하여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동기는 데이터의 요청과 결과가 한 자리에서 동시에 일어나는것을 말합니다. 사용자가 데이터를 서버에게 요청한다면 그 서버가 데이터 요청에 따른 응답을 사용자에게 다시 리턴해주기 전까지 사용자는 다른 활동을 할 수 없으며 기다려야만합니다. 비동기는 동시에 일어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서버에게 데이터를 요청한 후 요청에 따른 응답을 계속 기다리지 않아도되며 다른 외부 활동을 수행하여도되고 서버에게 다른 요청사항을 보내도 상관없습니다.
22. 가장 인상 깊게 읽었던 책과 그 이유에 대해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내용 비움
23. 모든 요소에 인덱스를 걸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모든 요소에 인덱스를 걸지 않는 이유는 인덱스를 항상 정렬된 상태로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추가, 수정, 삭제와 같은 작업 수행시 추가 작업이 필요해 집니다. 또한 인덱스 테이블이 생성되므로 메모리를 많이 소모하게 되고 Select를 제외한 Insert, Update, Delete에 대한 성능 저하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PK같은 컬럼들을 인덱싱 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4. 이분탐색이 무엇이고 시간복잡도는 어떻게 되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분탐색은 정렬된 목록에서 특정 값을 찾는 방법입니다. 목록의 중간값을 확인하고 찾는 값이 중간값보다 큰지 작은지를 비교하여 검색 범위를 반으로 줄여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 방법은 전체 목록을 검색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값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분탐색의 시간복잡도는 O(logN)입니다. 이는 이분탐색이 검색 범위를 절반씩 줄여나가기 때문에 전체 데이터의 수 N에 따라 시행 횟수가 logN이 되기 때문입니다. 즉, 검색 범위가 절반씩 줄어들기 때문에 검색 속도가 빠르게 진행됩니다.
25. 트리, 그래프를 비교하여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트리와 그래프는 모두 노드와 간선으로 구성된 데이터 구조입니다. 하지만 트리는 계층적인 구조를 가지며 루트 노드가 존재하고, 각 노드는 하나의 부모 노드만을 가집니다. 반면 그래프는 루트 노드의 개념이 없으며, 각 노드는 여러 개의 부모 노드를 가질 수 있습니다. 트리는 사이클이 없는 하나의 연결 그래프입니다.
26. 인덱스란 무엇이고 일반적인 원리는 어떠한지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인덱스(Index)는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에 대한 검색 속도를 향상시켜주는 자료구조입니다. 테이블의 특정 컬럼(Column)에 인덱스를 생성하면, 해당 컬럼의 데이터를 정렬한 후 별도의 메모리 공간에 데이터의 물리적 주소와 함께 저장됩니다. 이것은 책에서의 목차 혹은 색인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27. 앞으로 3개월, 6개월, 1년 동안 어떤 것을 공부할 계획인지, 그리고 그러한 계획을 세운 이유는 무엇인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28. 삶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즐거움
29. 복합 인덱스란 무엇인지 원리를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복합 인덱스란 두 개 이상의 컬럼을 합쳐서 인덱스를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단일 컬럼보다 여러 개의 컬럼으로 합쳤을 때 좋은 분포도를 가질 경우 사용됩니다. 주로 WHERE절에서 AND 조건에 많이 사용되는 컬럼들을 복합 인덱스로 구성합니다.
30. 우리 회사에 지원한 동기를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회사별로 다름
31. HTTP에 비해 HTTPS가 더 안전한 원리를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HTTP란 서버/클라이언트 모델을 따라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이 HTTP에는 3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첫 번째 HTTP 는 평문 통신이기 때문에 도청이 가능하다. 두 번째 통신 상대를 확인하지 않기 때문에 위장이 가능하다. 세 번째 완전성을 증명할 수 없기 때문에 변조가 가능하다. 이 3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HTTPS는 SSL(Secure Socket Layer) or TLS(Transport Layer Security)와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공개키/개인키 기반으로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는 암호화되어 전송되기 때문에 임의의 사용자가 데이터를 조회하여도 원본의 데이터를 보는 것은 불가능하고, 완정성 또한 증명할 수 있습니다.
32. TCP 3 way handshake란 무엇인지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TCP 3 way handshake는 TCP 통신을 이용하여 데이터 전송을 하기 위해 네트워크 연결을 설정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클라이언트는 서버에게 SYN을 보내고 서버는 무사히 받으면 ACK패킷과 SYN 패킷을 다시 클라이언트에게 보냅니다. 클라이언트는 ACK 패킷과 SYN 패킷을 무사히 받았을 경우 무사히 받았다는 뜻으로 서버에게 ACK 패킷을 보냅니다.
33. TCP 와 UDP 를 비교하여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TCP 는 연결지향으로 2개의 호스트가 통신하기 전 연결이 이루어져야하는 1:1 통신입니다. UDP 는 그런 절차 없이 보내는 쪽에서 일방적으로 데이터를 전달하는 1:1, 1:N, N:N 방식의 통신입니다. TCP는 높은 신뢰성 과 순서대로 전송하는 것을 보장하지만 UDP는 신뢰성이 없고 전송되는 데이터의 순서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UDP는 TCP에 비해 하는 작업들이 굉장히 적기 때문에 속도가 빠릅니다. 따라서 TCP는 HTTP, FTP, SMTP 등에서 사용이 되고 UDP는 연속성이 중요한 실시간 스트리밍 같은 서비스에 자주 사용이 됩니다.
34. 즐겁고 행복했던 경험을 하나 이야기해주실 수 있을까요?
.
35. Base64 인코딩이란 무엇인가요?
문자 그대로 직역하면 64진법 이라는 뜻입니다. base64 인코딩을 사용하면 64개의 아스키 문자열 형태로 바이너리 데이터를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이들을 3바이트씩 묶어 6비트로 나누면 그룹당 4개로 나눠지는데, 이를 base64 변환표에 맞게 다시 문자열로 변환시킵니다. base64를 통해 대부분의 화면단에 표시가 가능한 아스키문자들로 바꿔 전송이 가능하도록 되기 때문에, 이메일이나 HTML등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다만 단점으로 데이터 크기 자체는 30%넘게 불어나기 때문에 효율이 좋지는 않습니다
36. 개발자가 되기로 한 이유에 대해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
37. 프로세스와 스레드를 비교하여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프로세스는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서 필요한 최소단위의 스레드, 메모리, 소스코드들의 집합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실행중인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레드는 프로세스 내에서 실제로 작업을 진행하는 주체입니다. 프로세스는 각각 독립적으로 움직이지만 스레드는 하나의 프로세스 내에서 각자의 스택을 생성하고 프로세스 내의 메모리를 공유합니다
38. Call by reference란 무엇이고 보통 어떻게 쓰이나요?
Call by reference란 함수의 인자를 통해 매개변수로 넘길 때 실제 값이 아닌 값의 주소 값을 참조하여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보통 참조형 데이터를 인자로 넘길 때 사용되며 값을 복사하기 때문에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원래 값에 영향을 받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9. 힘들고 쉽지 않았지만 극복한 경험을 하나 이야기해주실 수 있을까요?
.
40. 동시성과 병렬성을 비교하여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동시성과 병렬성은 한번에 많은 일을 처리합니다. 다만 동시성은 싱글 코어에서 멀티 쓰레드를 동작 시키기 때문에 번갈아 처리를 합니다. 그래서 동시에 처리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 동시성이고, 병렬성이란 멀티 코어에서 멀티쓰레드를 동작시키는 방식으로 실제로 동시에 많은 일을 처리합니다.
41. 깊은 복사와 얕은 복사의 차이는 무엇이고 JS에서 각각을 구현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깊은 복사란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 실제 값을 복사하는 방식이고 얕은 복사란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 주소 값을 복사하는 방식입니다. 깊은 복사를 하였을 때에는 실제 값을 복사하였기 때문에 원래의 값이 바뀌어도 복사 값이 바뀌지 않지만 얕은 복사는 주소 값을 복사하였기 때문에 원래의 값이 바뀌었을 때 복사한 값도 같이 바뀐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원시형 데이터가 깊은복사가 가능하고 참조형 데이터가 얕은 복사가 됩니다. 참조형 데이터를 깊은 복사 하기 위해서는 JSON.parse와 JSON.stringify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42. JS의 passed by value 와 passed by reference 에 대해 아는 만큼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passed by value 와 passed by reference는 값은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passed by value는 넘기는 값을 복사해서 전달하는 방식으로 원본값이 변경될 가능성은 없지만, 메모리 사용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passed by reference는 값이 들어있는 주소 값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주소 값을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빠르나 원본 값이 변경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43. 고차 함수란 무엇인지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고차 함수는 함수를 인수로 사용하거나 반환하여 다른 함수에서 작동하는 함수입니다. 다른 함수를 조작하는 함수이기 때문에 고차함수라고 합니다. 고차함수는 복잡한 논리를 추상화하고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함수를 사용하는 것을 강조하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인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핵심 부분입니다.
44. 다음 함수의 결과의 예측과 근거를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함수 이미지 준비중 😅>
.
45. JWT에 대해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구체적으로 JWT를 어디서 처리하는지, 어떠한 방식으로 검증하는지, 재발급 방식과 주기는 어떻게 처리하는지, 다른 API 서비스 호출 시 어떻게 잡아서 인증 처리하는지 말씀해주시면 좋습니다.
JWT(JSON Web Token)는 사용자 인증 정보를 담은 토큰입니다.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 정보를 주고 받을 때 HTTP 리퀘스트 헤더에 JWT를 넣어 서버는 별도의 인증 과정 없이 헤더에 포함되어 있는 JWT 정보를 통해 인증합니다. 일반적으로 Access token의 유효기간이 만료되면 Refresh token을 이용하여 새로운 Access token을 발급받습니다. 다른 API 서비스 호출 시 인증 처리 방식은 서비스 제공자마다 다르며 일반적으로 Authorization header에 Access token을 담아서 보내거나, URL 파라미터로 Access token을 전달하는 방식 등이 있습니다.
46. 재미있게 공부한 알고리즘이 있다면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
47. Node.js는 single-threaded 기반 JS 런타임입니다. 이에 대해 아는 만큼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노드는 여러 스레드를 가지고 있지만 자바스크립트를 실행하는 스레드는 하나입니다. 비동기 이벤트 처리를 기반으로 하는 node.js는 크롬을 통해 공개된 오픈소스인 자바스크립트 v8 엔진에 비동기 이벤트 처리 라이브러리(libuv)를 결합하여 만들어 졌습니다. 비동기 이벤트 처리를 기반으로 하는 Node는 멀티스레드보다는 싱글스레드 방식이 더 적합한 방법입니다. 비동기 이벤트 처리를 하기위한 세가지 방법에는 콜백함수, 프로미스, async/await가 있습니다
48. Node.js는 non-blocking, asynchronous 기반 JS 런타임입니다. 이에 대해 아는 만큼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Non-Blocking이란 이전 작업이 완료될 때 까지 기다리지 않고, 다음작업이 바로 진행될 수 있도록 동작하는 패러다임입니다. 직접 제어할 수 없는 작업이 완료되기 전에 제어권을 넘겨주는 경우를 말합니다. 호출된 함수에서 I/O작업등을 요청했을 경우 I/O작업의 처리여부와 관계없이 바로 다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Asynchronous란 호출된 작업의 리턴하는 시간과 결과를 반환하는 시간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동기와 반대로 대상이 작업시간이 같지 않을 때 비동기적이라고 봅니다. 동작방식은 비동기이므로 각각의 작업이 순차적인 실행순서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요청 A가 요청되고 I/O작업까지 호출되면 논블로킹되어 Kernel은 다른 작업을 받을 대기를 하고, 그 사이 요청 B가 요청되고 Kernel을 작업을 완료하고 결과를 반환합니다. I/O작업이 완료되면 요청 A역시 결과를 반환하여 모든 프로세스가 완료됩니다.
49. Node.js의 이벤트 루프란 무엇이고 왜 필요하며 어떻게 작동하는지 아는 만큼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Node.js의 이벤트 루프는 비동기 I/O 작업을 관리하는 메커니즘입니다. 이벤트 루프는 Node.js의 핵심 구성 요소 중 하나로, Node.js가 비동기적으로 I/O 작업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이벤트 루프는 여러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비동기 작업들이 처리됩니다. 이벤트 루프는 각 단계를 순회하며 완료된 작업들의 콜백 함수를 메인 스레드에서 실행합니다.이벤트 루프는 Node.js가 하나의 스레드에서도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벤트 루프 덕분에 Node.js는 I/O 작업이 진행되는 동안 다른 작업을 계속해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50. 트랜스파일러와 번들러에 대해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트랜스파일러(transpiler)는 한 언어로 작성된 코드를 다른 언어로 변환하는 도구입니다. 예를 들어, TypeScript나 ES6와 같은 최신 JavaScript 문법을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에서도 실행 가능한 ES5 코드로 변환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트랜스파일러로는 Babel이 있습니다.
번들러(bundler)는 여러 개의 파일을 하나의 파일로 묶어주는 도구입니다. 웹 애플리케이션에서는 HTML, CSS, JavaScript 파일뿐만 아니라 이미지, 폰트 등 다양한 리소스들이 사용됩니다. 번들러는 이러한 리소스들을 최적화하여 하나의 파일로 묶어줍니다. 이를 통해 웹 페이지의 로딩 속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번들러로는 Webpack이 있습니다.
'코딩공부 > 개발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회 - 데일리과제] 동기와 비동기 & 프로세스와 스레드 (0) | 2023.04.14 |
---|---|
[1회 - 데일리과제] 이벤트 루프와 콜백함수 (0) | 2023.04.13 |
인성면접 예상질문 20개 (0) | 2023.04.06 |
[Node.js] 백엔드 기술면접 질문 정리 (+추가질문 및 답변) (0) | 2023.03.29 |
5분만에 제대로 설계하는 ⭐️ REST API [노마드코더] (0) | 2022.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