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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03. 명령어

고급언어는 결국 저급언어로 변환되어 실행되는데 방법은 컴파일 방식과 인터프리터 방식이 존재함.

  • 컴파일 언어
    • 컴파일러에 의해 소드 코드 전체가 저급 언어로 변환되는 고급 언어 (예: C)
    • 코드 전체가 저급 언어로 변환되는 과정을 컴파일
    • 컴파일을 도와주는 도구를 컴파일러
    • 컴파일러를 통해 저급 언어로 변환 된 코드를 목적 코드
  • 인터프리터 언어
    • 인터프리터에 의해 1줄씩 실행되는 고급 언어 (예: 파이썬)
    • 한 줄씩 저급 언어로 변환하여 실행을 도와주는 도구를 인터프리터
    • 일반적으로 컴파일 언어가 더 빠름

목적파일과 실행파일은 같지 않음. 목적파일에 다른 파일을 연결짓는 링킹이라는 작업이 필요함.

  • 명령어: 연산코드 + 오퍼랜드
  • 연산코드: 명령어가수행할 연산 (연산자)
    • 데이터 전송
    • 산술/논리 연산
    • 제어 흐름 변경
    • 입출력 제어
  • 오퍼랜드: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 (피연산자=주소필드)
  • 즉시 주소 지정 방식: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를 오퍼랜드 필드에 직접 명시하는 방법
    • 표현할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는 작아지지만
    •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를 메모리나 레지스터로부터 찾는 과정이 없기에 속도가 빠름
  • 직접 주소 지정 방식: 오퍼랜드 필드에 유효 주소를 직접적으로 명시하는 방식
    • 표현할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는 커졌지만, 연산 코드의 비트 수 만큼 줄어듬
  • 간접 주소 지정 방식: 유효 주소의 주소
  • 레지스터 주소 지정 방식: 유효 주소 (레지스터 이름)
  • 레지스터 간접 주소 지정 방식: 유효 주소를 저장한 레지스터
  • 스택: 후입선출, LIFO(Last In First Out) 자료구조
  • 큐: 선입선출, FIFO (First In First Out) 자료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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